당뇨에 좋은 음식 2
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건강생활

당뇨에 좋은 음식 2

by 브린니 2022. 5. 16.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주>

 

여주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박과의 긴 타원형에 강한 쓴 맛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여주에는 식물성 천연 인슐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혈당을 낮추는 음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로 불릴 정도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고 당뇨약보다 부작용이 없어서 혈당강하제로 널리 복용되고 있습니다.

 

여주는 섬유질과 비타민C, 마그네슘, 미네랄 등 성분이 풍부하고, 당뇨에 좋은 천연 인슐린이 풍부합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카란틴과 P­인슐린이 풍부하고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하는 것을 도와주고,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낮추고 조절합니다.

 

여주의 쓴맛을 내는 모모르 데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와 공액 리놀레산 등의 성분은 당뇨로 인한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여주의 식물 인슐린과 카란틴 성분은 고혈당을 낮춰주고,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잎 추출물>

 

바나나잎 추출물에 함유된 '코로솔산'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트>

 

레드비트는 중국에서는 생명의 뿌리라고 불리며 이탈리아와 동유럽에서는 땅속의 붉은 피로 불리는 등 혈관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진 채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트의 풍부한 베타인 성분으로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에 독소를 배출해 주고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 100g당 128mg가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귀리>

 

귀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식품이기도 합니다. 귀리는 당뇨,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진 생강은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부를 만큼 인기가 많고 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먹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생강을 많이 쓰기도 하며,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이 각종 양념과 소스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하며, 가루나 차 그리고 간식 디저트 등의 다양한 건강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여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을 막아줌으로써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란>

 

계란은 혈당에 부담을 주지 않고, 탄수화물은 줄이면서 단백질을 보충해 당뇨환자에게 1순위로 추천되는 간식입니다.

삶은 계란의 경우 1개당 칼로리 : 약 79Kcal, 혈당지수 : 약60, 단백질 함량 : 약6g이며 비타민 A와 D, B군, 루틴, 미네랄, 콜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은 기름을 첨가하는 프라이보다 삶는 것이 효과적인데 삶은 계란을 식사 30분 전에 먹으면 단백질을 섭취하는 동시에 포만감이 생겨 식사를 덜하게 되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땅콩>

 

호두는 포만감이 높고, 건강에 좋지 않은 당분이 당기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두는 몸속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이나 알파리포산이라는 물질을 공급하는 기능을 해 당뇨 외에도 심장병 예방에 좋습니다.

 

아몬드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포만감을 유지해 주고, 포도당 수치를 조절해 혈당이 솟구치는 걸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미네랄과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어 혈당조절과 혈압 정상화, 근육이나 신경 기능 촉진에도 좋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이 가득해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하는 좋아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안에 있는 불포화지방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땅콩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땅콩이 들어간 버터도 식후에 혈당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낮춰줍니다.

 

 

 

 

 

댓글